영업의 명암

제목비수기를 대응하는 전략2016-09-20 17:55:11
작성자

어떤 업종이든 시간, 계절, 시즌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비수기와 수요가 증가하는 성수기로 나누어지곤 합니다.

비수기의 수요를 끌어올려 성수기의 수요와 맞추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내는 것이 기업이나, 업장의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비수기의 수요를 끌어올리기에 성공한 몇가지 사례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수기 할인

비수기 수요를 끌어올리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바로 비수기 할인입니다. 숙박업소, 펜션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영업전략입니다. 또 요즘 들어 이러한 비수기 할인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이동통신 분야 입니다.

 

심야 시간대에 한정하여 데이터를 할인해 주거나, 그러한 요금제를 출시하여 비수기라고 할 수 있는 심야 시간대 데이터 수요를 늘리고, 이시간대에 수익을 창출 할 전략이라 하겠습니다.

 

2. 여행 프로모션   

비수기와 성수기 수요의 차이가 가장 많은 업계가 바로 여행업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수기 기간동안 단순히 가격을 내리는 것에서 벗어나, 스토리텔링을 접목시키는 전략으로 합리적이지만 고품질의 여행상품을 즐길 수 있는 여러 상품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을 모으고 비수기수요를 창출 하고 있습니다.

 

3.딘치족(Dinch)을 위한 특별한 메뉴

요식업계에서는 12-2시 18-20시 까지가 성수기라 분류 될 수 있습니다. 이외의 시간 특히 15-17시는 손님이 드문비수기라 하겠는데요. 그래서 많은 식당이 15-17시까지를 브레이크타임으로 해서 재료준비 시간으로 사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15-17시 점심겸 저녁을 먹는 Dinch족들이 증가하면서 이를 수요로 편입시켜 비수기 수요를 끌어올리는 많은 업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15시에서 17시에 한정된 스페셜매뉴를 개발 및 제공함으로써 점심과 저녁시간 사이의 수요를 끌어올리고 수요를 맞추는  전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3가지 비수기 대응 사례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업체마다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비수기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해 나가며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 하는 것이 비수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략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비수기# 동시화전략#수요증가#영업전략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