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의 명암

제목잠재 의식을 이용해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두가지 법칙2016-06-14 15:4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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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 의식을 이용한 마케팅 법칙

 

 우리가 하루하루 소비하는 많은 구매행위들은 전부 100프로 자발적인 의지로 이루어 지는 것일까요? 

 아니면 어떠한 영향력에 의해서 이루어 지는 것 일까요? 

 

 시장은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 하기 위해 하나하나 치밀한 마케팅, 영업전략을 심어 놓았습니다. 그 중 잠재 의식를 이용한 마케팅,영업 전략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서브리미널 효과 (Subliminal effect)

 인간이 쉽게 인지할 수 없는 음향,영상을 삽입해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법 입니다

 

. 실제로 사용된 가장 대표적인 예로,미국의 한 영화관에서 영화 상영 도중 3000분의 1초라는 미처 감각으로 인지하지 못 할 만큼 짧은 시간동안 수 차례 콜라와 팝콘의 구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단어와 문장을 스크린으로 직접 비춰주었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신기하게도 이 날 영화관 내에 있던 팝콘,콜라 매장의 매상이 눈에 띄는 폭으로 오르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서브리미널 효과를 사용한 기법은 많이 악용될 소지가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에도 좋은 향기와 재즈음악으로 손님을 이끄는 카페 의 경우가 많은 것 처럼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에펠탑 효과 ( Eiffel Tower effect ) 

 파리의 상징, 프랑스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에펠탑이 처음 지어질 당시에 파리시민들의 엄청난 반발을 일으켰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하지만 오랜시간 에펠탑을 보며 파리시민들은 이 에펠탑에 애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에펠탑처럼 소비자에게 단순반복적으로 노출시키면서 인지도와 호감을 상승시키는 방법을 "에펠탑 효과" 혹은 "노출 효과"라 칭합니다. 요즘 많이 쓰이는 드라마나 영화 ppl 도 이 에펠탑 효과를 염두해둔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디오 광고를 통해 전화번호를 단순한 리듬으로 계속 노출하는 것도 인지도를 높히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잠재의식마케팅# 영업전략# 에펠탑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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