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의 명암

제목소셜스타를 확용한 인플루언서 전략의 명암2016-09-28 13:5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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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많은 소비자들은 기업의 광고가 아니라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구매 여부를 결정하곤 합니다.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사람간이 네트워크를 넘어서 그 활용이 훨씬 더 늘어나 홍보와 프로모션의 큰 축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는 소셜미디어 스타들을 활용한 홍보 전략 사례와 그 명암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인플루언서 전략이란

Influencer : 인플루언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 이란 단어는 최근들어 소셜 미디어에서 수많은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는 소셜 스타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들 인플루언서 들에게 기업등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에게 리뷰를 제공받으므로써 홍보효과와 고객과의 소통을 유도하는 전략은  인플루언서 전략 이라고 합니다.

 

짧은 광고를 통해서 전달하지 못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세세히 전달 가능하며, 또한 기업이 제공하는 것보다 제 3자의 입장에서 전달하기 때문에 신뢰감을 더 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많은 기업 및 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인플루언서 전략 사례

 <LG유플러스 모바일 게임 사례>

 유튜브를 통한 인플루언서인 BJ를 활용하여 자사에서 새로 론칭한 모바일 게임 방송을 시연하게 함으로써 톡톡한 홍보 효과를 얻었습니다. 게임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는 BJ를 생방송에 직접 등장시켜서 인플루언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신뢰감과 파급력을 낳도록 하였ㅅ브니다.

 

<레페리뷰티앤터테인먼트 사례>

 1인크리에이터들이 나날이 늘어나면서 이를 관리하는ㄴ 소속사의 개념도 등장하였습니다. 또한 해당분야의 인플루언서들이 한국 뿐만아니라 해외에 진출하여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을 돕는 소속사가 생겨 나게 되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레페리 뷰티 엔터테인먼트 입니다. 레페리는 미래의 인플루언서를 양성하고 그들을 해외에 진출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새로운 개념의 스타트업으로  인플루언서의 등장으로 새롭게 창출된 사업 분야라고 할 수 있겠ㅅ브니다.

 

3.인플루언서 전략의 명암

앞서 살펴본 많은 사례를 통해 인플루언서 전략은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고, 기업이 아니라 개인간의 소통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형성에 가는 긍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스타트업의 등장으로 살펴 보았든 새로운 사업분야로서 발전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인플루언서들의 행동과 이러한 인플루언서들의 직위를 악용한 사례역시 많은 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인플루언서의 파급력으로 인해 왜곡된 서비스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어두운 진실도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

 

지금까지 인플루언서 전략와 사례 그리고 명암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소셜미디어의 성장은 우리 삶의 여러부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기업도 이에 발맞추어 여러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생존에 필요하겠으나, 그 어두운 면도 잘 파악하여 이를 개선하고 대처 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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