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세일즈라고 해서 회사를 상대로 영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상의 회사 속 실제로 함께 호흡하는 파트너에게 제의를 하고 ,논의와 토론을 하며, 영업을 진행 합니다. 그렇다면 파트너와의 논의 속에 가장 중요한 상대를 감동시키고 이해시켜 영업의 영향력을 높여 가치있는 영업을 할 수 있는 대화 커뮤니케이션의 법칙을 몇가지 소개 하겠습니다. # 1. 30% 말하고, 70% 들어라 # 2. 눈을 보며 대화하고, 상대보다 1초 더 길게 눈을 바라보라 #3. 먼저 인사를 건내라 먼저 내민 인사에는 상대의 마음을 여는 힘이 있다 # 4. 정직하게 자신을 내보여라. 정직한 말은 경계심을 풀어주고, 상대방의 마음의 문을 활짝 열 수 있다. #5. 상대가 마음을 열지 않을 때는, 자신의 사소한 단점을 더 많이 얘기 해라 상대의 마음이 닫힌 상태에서 자신의장점만 부각시킨다면, 반감을 초래할 수 도 있다. #6. 누구나 흥미를 가질 만한 3가지 화제를 항상 준비해 두어라. 대화의 상대를 고려해서이야기를 일어나갈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 미리 생각해 두면 분위기 전환에 도움이 된다. #7.상대방의 이야기에 적극적인 맞장구를 해라 방청객처럼 하는 것이아니라, 진심으로 공감하고 있다는 사소하지만 적극적인 리엑션을 보이면 대화가 좀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8. 칭찬을 특별 보너스와 같아 대화 중간중간의 상대에 대한 칭찬은 상대로 하여금 친밀감과, 고마움을 느끼게 한다. 영향력을 행사 하고 싶다면, 보다 앞서 상대에 대한 칭찬으로 상대의 마음을 여는 것이 중요하다. #9.상대와 적정한 거리를 유지하라 아직 친밀함을 많이 갖지 않은 상대에게 너무 가깝게 다가가면 거부감을 느끼게 된다. 적당한 거리 유지로 상대방과의 대화에 편안함을 유지하도록 한다. #10. 때로는 선의의 거짓말이 대화에 생동감을 준다 중요사안에 대해 거짓말을 하면 신뢰감이 깨지고, 관계는 끊어지게 된다. 그러나, 사소한 칭찬을 포함한 선의의 거짓말은 대화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 |